최근 모교소식(2025년 3월) > 모교소식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모교소식

  • HOME
  • 커뮤니티
  • 모교소식
모교소식

최근 모교소식(2025년 3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5-04-24 10:07 조회58회 댓글0건

본문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개최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가 지난 2월 해오름관에서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춘성 총장, 정효성 총동창회장을 비롯한 신입생과 학부모, 학교 관계자 등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김춘성 총장은 환영사에서 “194672천여 명의 설립동지회의 숭고한 뜻을 모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민립대학인 조선대학교에 입학을 축하한다여러분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최고의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선대학교는 2025학년도에 13개 단과대학 4,722명의 신입생이 입학했다.

 

AI 기반 기초학습시스템 도입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2025학년도 이공계열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AI 기반 기초학습지원시스템을 도입한다. 조선대는 이 시스템을 통해 신입생의 기초학습 능력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단계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예비 신입생들은 기초학력 진단고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AI기반 기초학습지원시스템은 신입생들의 기초학력을 분석하여, 각 학습자에게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시한다. 특히 수학, 물리, 화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공계 필수 과목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고,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조선대-GIST, 글로컬대학30 추진 위해 맞손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가 글로컬대학30 추진을 위해 광주과학기술원(총장 임기철, 이하 GIST)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공동학위과정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조선대와 GIST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해 지역사회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강화 지역 인구 유출 및 고령화 대응 위한 광주광역시 정책 연계 신산업분야 (바이오메디, 에이지테크, 라이프케어 등) 육성 인프라 구축 특성화 중심 대학원 공동 학위과정 운영 등 신산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선도 역할 수행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협력 등이다.

 

 

지준필 약학대학 교수 연구팀, 식품의약품안전처 복합제네릭 품질·동등성 평가 연구사업 선정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약학대학 지준필 교수 연구팀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복합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품질 및 동등성 평가 기술 기반 마련 연구사업'의 주관 기관으로 선정되어 연구를 시작한다. 이번 연구사업은 20252월부터 4년간 매년 8억 원씩, 3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연구의 주요 목표는 복합제네릭 의약품의 품질 및 동등성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평가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손미경 치과대학 교수, 인도네시아 가자마다 대학 겸임교수 임명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치과대학 손미경 교수가 한국인 최초로 인도네시아 가자마다 대학(Gadjah Mada University, UGM) 치과대학의 겸임교수(Adjunct Professor)로 임명됐다. 임명 기간은 202531일부터 2년간이며, 보철과 및 보존과 레지던트 강의, 공동 연구, 국가과제 공동 기획, 한국 치과산업의 글로벌 연계 지원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가자마다 대학은 1949년 인도네시아 최초로 족자카르타(Yogyakarta)에 설립된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 국립대학이다.

 

김민철 체육대학 교수, 더불어민주당 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임명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스포츠산업학과 김민철 교수가 더불어민주당 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한편 김민철 교수는 지난 10년 동안 약 50여 편의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 사회에 필요한 굵직한 스포츠산업 정책들을 발표했으며,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학술상, 한국체육학회 최우수논문상, 체육과학연구상, 대한체육회 체육상 등을 수상하면서 학계로부터 높은 학문적 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간호학과, 2025년 간호사 국가시험 100% 합격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의과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이 2025년 제65회 간호사 국가시험에 졸업예정자 81명 전원 합격해 합격률 100%를 기록했다. 조선대 간호학과는 2025년 개설 56주년을 맞이하는 지역을 대표하는 간호교육기관으로서, 학부과정의 동문 3,500여 명, ·박사 310여 명의 대학원 동문이 배출되어 임상실무자, 교수, 전문 간호사, 보건교사, 산업보건관리자, 보건행정가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과 Team HANul, 국제로켓대회 본선 진출

조선대 항공우주공학과 학생들로 이루어진 HANul팀은 오는 69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국제로켓대회 IREC(International Rocket Engineering Competition) 본선에 진출했다. 이 대회는 전 세계 대학생들이 로켓 설계와 제작 능력을 겨루는 권위 있는 대회로, 2025년 본선에는 23개국 165개 팀이 참여한다. 국내에서는 IREC 본선 진출에 성공한 단일팀으로 조선대 HANul팀과 서울대의 하나로팀이 유일하다.

 

박선진 치과대학 학생, SCIE등재논문 게재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치과대학 치의학과 4학년 박선진 학생(지도교수 치과채료학교실 최한철)의 연구 논문이 2월에 발간되는 Q1저널인 Surface and Interfaces(IF:5.7) 저널에 게재된다. 이 연구는 임플란트 표면과 구강연조직의 생체적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티타늄 합금 표면에 플라즈마 전해산화처리하여 아연이온과 은나노입자를 도핑하고 그 표면에 콜라겐을 전기증착하여 코팅하는 2단계 코팅법을 수행하여 항박테리아를 포함한 생체적합성을 평가했다.

 

 

 

 


조선대학교총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