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교 소식(2024년 3월) > 모교소식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모교소식

  • HOME
  • 커뮤니티
  • 모교소식
모교소식

최근 모교 소식(2024년 3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4-02 10:47 조회29회 댓글0건

본문

2024년 글로컬대학 사업 신청

광주대·광주여자대·남부대·송원대 등 4개 대학과 연합대학 추진, 조선간호대·조선이공대와 통합 추진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는 정부가 지방대학에 5년 간 1천억 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 신청을 앞두고, 광주대·광주여자대·남부대·송원대 등 4개 대학과 연합을 선언하고 조선간호대 및 조선이공대도와도 통합을 추진한는 한편 국내외 기관 및 협회와도 손잡으며 재도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선대학교는 지난 3월 조선이공대와 통합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열고 통합의 시너지를 통해 지방시대를 주도할 정주인력 양성 및 지역사회선도를 위한 발걸음을 함께 하기로 했다. 지난해에는 조선간호대와 통합을 위한 MOU를 체결, 이로써 법인 내 3개 대학이 1개의 대학으로 통합을 마침내 이뤄냈다. 양 대학은 지역 활성화 인재 공동 육성을 위한 통합 대학 운영 대학 통합을 위한 대학발전 비전 수립 등을 약속했다.

 

한편 조선대는 광주대·광주여자대·남부대·송원대 등 4개 대학과 연합을 선언하고 함께 글로컬대학30 사업에 도전하기로 했다. 이들은 지역 인재를 공동 육성하고 연합대학 단일의사결정 거버넌스를 구축하기로 했다이로써 5+2 7개 대학이 협력하며 시너지를 냄으로써 글로컬대학30 지정에 한발 더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조선대는 아울러 국내외 1700여개 기관 및 협회와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완료하면서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며 세계로 활동 무대를 넓혀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창원한마음병원, 광주여성가족재단, ()한국인공지능협회, ()광주ESG창업지능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약속했으며 세계김치연구소, 세계한인무역협회와도 손을 잡고 힘을 모으기로 하면서 지방대학의 세계화, 글로벌 네트워크 개척 등을 이뤄나갈 복안이다.

 

또한 광주시와는 교육발전특구 협의회의대학 지역 균형인재 육성지원 협의 회의를 개최하고 지자체와 대학 간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광주시의회와도 혁신을 통한 공유와 상생을 추구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김춘성 조선대 총장은 조선이공대와의 통합으로 진정한 한 가족이 됐다. 양 대학이 협력한다면 글로컬대학30 사업을 넘어 더 큰 일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며 양 대학이 협력해 호남 최고의 대학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선대 캠퍼스에 시니어 공동체 은퇴자 마을 조성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는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교육과 거주는 물론 새로운 인생3막을 준비할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시스템인 대학기반은퇴자공동체(University Based Retirement Community, UBRC) 추진을 위해 법무법인 대륙아주(대표변호사 이규철), 동명대학교(총장 전호환)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UBRC는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 등 100여 대학캠퍼스에서 지난 30년 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은퇴자 주거 및 교육시설로 전통적인 시니어주거단지 기능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접목한 신개념 시니어 복합 케어 시스템이다.

 

조선대 내에 들어설 UBRC는 건강하고 사회적 경륜이 높은 액티브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며 은퇴자-대학생 간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통해 행복한 은퇴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임상실증연계 치과의료산업 기업지원 수혜기업 모집

 

조선대학교 치과산업고도화지원센터(센터장 손미경,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과 교수)는 임상·비임상 실증 기반 및 제품 고도화 연계 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한 지역 내 치과의료 소재부품산업 고도화를 위해 2024임상실증연계 치과의료 소재부품산업 고도화사업기업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광주시가 지원하는 임상실증연계 치과의료 소재부품산업 고도화사업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하고, ()광주테크노파크, 광주보건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참여하여, 기관별 특화 분야에 따라 임상·비임상 실증 및 사용적합성 평가 시스템과 실증 데이터 기반 제품 고도화 제작 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해 2025년까지 9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교육과정 개발, 글로벌 인재양성조선대-세계한인무역협회 MOU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은 지난 3월 조선대 본관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세계한인무역협회(회장 박종범)와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계한인무역협회는 1981년 설립을 시작으로 전 세계 67개국 146개의 지회에 7000여 명의 재외동포 CEO들과 차세대 경제인 21000명으로 구성된 재외동포 경제인 단체다. 박종범 회장은 조선대학교 경영학과 출신으로 기아자동차 오스트리아 법인장을 지냈으며 1999년 글로벌 기업 영산그룹을 설립 후 20개국에 28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2024학년도 신입생 등록률 99.2%4313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2024학년도 신입생 등록 마감 결과 정원내 모집정원인 4348명 가운데 4313명이 등록했다. 조선대 신입생 등록률은 2021학년도 97.1%, 2022학년도 99.7%, 2023학년도 99.4% 등이다. 조선대는 지난해 세계대학순위 호남사립대 1, 램프(LAMP)사업 선정,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한 대학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성과를 내왔다. 현재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 지정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선대학교총동창회